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파생상품 투자 시 알아야 할 기본용어

by 40쓰삼촌 2023. 2. 18.

요약

 파생상품 기본 용어 소개

 

 

파생상품 투자 관련 기본 용어

 파생상품 투자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은 다양하다. 그중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대표적인 용어 몇 가지를 알아보자.

미국 월스트리트의 황소 동상
월가의 황소, 출처-픽사베이

베이시스(Basis)

- 현물가와 선물가격 간의 차이를 말한다. 선물거래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된다.

스왑(Swap)

- 두 개의 계약 당사자 사이에 협의한 조건에 따라 자산을 교환하는 계약을 말한다.

- 보통 이자율 스왑, 외환 스왑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된다.

옵션(Option)

- 어떤 자산에 대한 사전 약정된 가격에서의 매수 또는 매도를 선택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.

- 미리 정해진 가격을 행사가격(strike price)이라고 하며, 미리 정해진 시간을 만기일(expiration date)이라고 한다.

- 옵션의 종류에는 콜 옵션(Call Option)과 풋 옵션(Put Option)이 있다.

- 투자자가 콜옵션 또는 풋옵션의 매수권리를 가지는 측(옵션가지는 측(옵션 구매자)과 매도권리를 가지는 측(옵션 판매자)으로 나뉜다.

- 옵션 구매자는 프리미엄(옵션 가격)을 지불하고 옵션 계약을 체결하며, 옵션 판매자는 옵션 구매자로부터 프리미엄을 받고 옵션 계약을 체결한다.

 

콜 옵션(Call Option)

- 콜옵션은 특정 기초 자산(보통은 주식)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미리 정해진 시간에 사는 권리를 말한다.

- 만기일에 행사가격보다 기초 자산의 가격이 높으면 해당 콜옵션 계약은 수익을 발생시키지만, 반면에 만기일에 행사가격보다 기초 자산의 가격이 낮거나 같다면 해당 콜옵션 계약은 가치가 없어진다.

 

풋 옵션(Put Option)
- 콜옵션과 반대로 기초 자산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미리 정해진 시간에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.

- 만기일에 행사가격보다 기초 자산의 가격이 낮으면 해당 풋옵션 계약은 수익을 발생시키지만, 반면에 만기일에 행사가격보다 기초 자산의 가격이 높거나 같다면 해당 풋옵션 계약은 가치가 없어지게 된다.

플랫폼(Platform)

- 파생상품 거래를 위한 전자 거래 시스템 또는 인터넷 사이트를 말한다.

- 대표적인 예로 CME, ICE, Eurex, NYSE Amex Options 등이 있다.

마진(Margin)

- 파생상품 거래에서 처음에 지불해야 하는 예치금을 말한다.

- 마진은 거래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.

 

 

마진콜(Margin call)

- 투자자가 매입한 증권의 가격이 투자자의 투자 자금 이상 하락하여 투자자가 추가로 증거금(margin)을 예치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경고 메시지이다.
- 투자자가 증권 거래를 할 때 증거금을 미리 예치해야 하는데, 증권의 가격이 예상과 다르게 움직이면 추가 증거금을 요구하게 된다. 그러한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주식 매도를 강제로 시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이다.
- 마진콜이 발생하면 투자자는 일정 시간 내에 추가 증거금을 예치해야 하며, 추가 증거금이 예치되지 않으면 중개사는 매도 명령을 내린다.

- 마진콜은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에서 자주 일어나며, 때문에 투자자는 마진콜에 대한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


속도(Volatility)

- 파생상품의 가격 변동성을 의미한다.

- 속도는 주식 시장이나 원자재 시장 등 다양한 시장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된다.

 

롱(Long)

- 롱은 일반적인 매수를 말한다.

- 주식을 사서 가격이 올라갈 때 수익을 얻는 방식이다.


숏(Short)

- 숏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팔아서 가격이 내려갈 때 수익을 얻는 방식이다.

- 예를 들면 100만 원에 주식을 팔고, 그 이후에 90만 원에 주식을 사서 차익을 얻는 방식이다.


레버리지(Leverage)

- 레버리지란 투자자의 원금보다 더 큰 규모의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.

- 레버리지를 통해 투자 수익을 높일 수 있지만, 그만큼 손실도 커질 수 있다.

- 2배 레버리지를 가진 상품에 100만 원을 투자하면, 실제로는 200만 원 규모의 투자를 한 것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다.

 

 

인버스(Inverse)

- 인버스는 기존의 상승 추세에 대해 반대로 하락하고, 하락 추세에 대해서는 반대로 상승하는 상품을 말한다.

- 인버스 상품을 이용하면 기존에 상승하던 주식이 하락할 때 수익을 얻을 수 있다.

 

 

 이러한 파생상품은 위험성이 높은 투자 상품이므로, 기본 용어들은 물론 관련 지식 및 정보를 심도 있게 공부한 후 접근해야 할 것이다. 만약 파생 상품 투자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, 확실한 투자 전략을 수립한 뒤 투자를 시작하기를 권한다. 이에 더해 개인 투자자는 관련분야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.

 

 

댓글